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전북서남상공회의소

대한상의보도자료

대한상의보도자료 상세보기
제목 대한상의 소플 AI 서비스 오픈
담당부서 플랫폼운영팀 작성일 2025.04.02
첨부파일

EBTI로 ‘톡톡’! AI로 ‘똑똑’! 대한상의 소플, 소통에 엔진단다


- 상의 소통플랫폼, 경제 MBTI(EBTI)로 재미와 친근함 더해 … 산업훈장 기업인의 EBTI 공개 ...혁신과 현실 사이 분주한 몽상가(CFOA), 촉이 예리한 실속파(MPOI) 등
- ‘국민 소통플랫폼’에 23만건의 경제정책·연구자료 더해 ‘경제 플랫폼’으로 확대
- 똑똑한 AI 비서가 ① 다양한 경제정보 찾아주고 ② 복잡한 자료는 간단 요약 ③ 이슈토론글도 대신 써줘

 
"돈도 벌고 세상도 바꾸고 싶지만 순서는 고민 중?","촉은 좋은데 왜 내 잔고는 텅장일까?"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국민들이 경제와 기업인에 대해 친근하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신의 경제성향을 진단하는 ‘경제 MBTI(EBTI)’ 서비스를 대한상의 소통플랫폼 ‘소플’(www.sople.me) 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EBTI는 MBTI 테스트의 경제 버전으로 투자, 소비, 기업 경영 등 다양한 관점에서 국민들의 경제성향을 진단해준다. ▲ 경제가치관(사회적 가치 공존(C) VS 개인 성취 지향(M), ▲시간지향성(미래지향 (F) VS 현재우선(P)), ▲투자성향(기회추구(O) VS 안정지향(S)), ▲의사결정방식(분석(A) VS 직관(I))의 4가지 기준으로 16가지 유형을 구분한다. 유형에 따라 어울리는 직업과 경제 아이돌도 함께 추천해 재미를 더했다.

실제, 최근‘상공의 날’산업훈장을 받은 기업인 10명의 경제 MBTI 결과도 공개했다. 올해 수상자 유형은 다양했다. 혁신과 현실 사이에서 분주하게 저울질 하는 CFOA 유형부터, 비전을 향해 돌진하는 CFSI, 승부는 감이 아닌 엑셀로 하는 것이라는 ‘숫자집착형 승부사’ MFOA까지 다양했다. 안정적 운영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MFSA 유형도 눈에 띄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그동안 멀게만 느꼈던 기업인들의 투자성향이나 의사결정방식을 보며, 우리 국민이 기업에 대해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했다”며 “나와 유사한 성향의 기업인을 찾아보는 재미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최태원 회장 취임 계기로 국민과 기업을 잇고자 시작된 소플은 현재 14만 명가량의 회원을 두고 있으며, 국민과 기업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자유롭게 생각을 나누는 경제계 대표 소통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까지 약 48만 건의 의견이 게재되었으며, 이는 건의문, 제언문 형태로 정부와 국회에 전달되고 있다.

AI 달고 경제플랫폼으로 진화...검색, 요약, 글쓰기까지 도와주는 똑똑한 AI

한편 대한상의는 방대한 경제정보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도입해 국민과의 소통 깊이를 더해갈 계획이다.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이해하고, 경제데이터를 통합 정리하며, 복잡한 이슈에 대한 의견 표현을 돕는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위해 대한상의 연구자료를 비롯해 정부정책, 외부 연구기관의 보고서 등 23만 건 이상의 국내 경제자료를 소플에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단순한 의견교환을 넘어 국민과 기업이 보다 깊이 있게 경제 이슈를 탐색하고, 교류와 토론을 유도하는 마중물이 되고자 이번 개편을 진행했다”며, “누구나 경제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하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이 궁금할 때, 언제든 편하게 들를 수 있는 ‘경제 사랑방’으로 키워가겠다”고 밝혔다.


먼저 기존 키워드 검색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경제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AI 검색’이 눈에 띈다. 상의가 발간한 경제자료는 물론이고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는 정부·국회 정책자료, 외부기관 보고서를 망라해 AI가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준다. 단순히‘동일한’ 검색어가 포함된 글을 무작위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해 ‘필요한’자료를 제시하는 똑똑한 검색인 것이다.


길고 복잡한 자료를 읽는 수고로움을 덜어주는‘AI 요약’기능도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데 한 몫 한다. 새롭게 선보이는 ‘소플 뉴스룸’에서 제공되는 이 기능은 어려운 경제정책이나 복잡한 연구보고서를 ‘한단락’핵심만 뽑아주는 것은 물론, 복잡한 숫자 데이터는‘한눈에’들어오는 차트로 제공해 이해를 돕는다.


국민과의 소통 장치도 강화됐다. 이슈토론글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를 위해 ‘AI 초안’작성 기능으로 글쓰기 부담을 대폭 낮추었다. 활용은 간단하다. 글감으로 제공된 최신 경제기사 중 관심가는 기사를 선택 후 간략한 의견을 덧붙이기만 하면 된다. 길고 진중한 의견부터 짧은 한줄 생각까지 AI가 사용자의 의견과 감정을 학습해 자연스러운 토론글 초안을 생성한다. 국민들이 일상 속 경제이슈를 접하며 무심코 떠올린 생각까지 포착해 심도 있는 토론으로 이어질 수 있게 했다.

6월 정식 오픈 예정... 더 똑똑해지는 AI와 개인 맞춤형 서비스까지

한편, 대한상의는 이번 베타 서비스에서 수집된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AI 기능을 고도화하고 신규 기능을 더해 오는 6월말 정식 오픈할 계획이다. AI 캐릭터를 활용해 뜨는 이슈에 대한 토론글을 자동 생성하고, 다양한 의견들을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기능도 포함될 예정이다. 


개인맞춤형 컨텐츠 추천은 물론,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커뮤니티 기능도 강화된다. 그 외에 경영상담 등 기존 대한상의 회원 서비스와 연계해 보다 실질적인 혜택을 강화할 예정이다. 


대한상의 박동민 전무는 “최태원 회장과 함께 시작된 소플이 취임 4주년을 맞아 더욱 원숙해지는 계기가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며 “방대한 경제정보와 AI를 탑재한 소플이 국민과 기업의 가교 역할을 더욱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전글, 다음글
대한상의, 산불피해 성금 지원
대한상의 소플 AI 서비스 오픈
우리 제조기업의 美 관세 영향 조사

전북서남상공회의소

(우)56156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충정로 413 (연지동) /

Copyright (c) 2017 jscci, All Right Reserved.